목차서론: 왜 공부 앱을 오래 썼는데도 성적은 그대로일까?1. ‘가짜 성취감’이란 무엇이며 왜 생기는가?2. 공부 앱의 피드백 시스템이 착각을 강화하는 방식3. 가짜 성취감이 학습 지속성과 동기에 미치는 영향결론: 성취는 피드백이 아니라 실제 역량으로 증명된다서론: 왜 공부 앱을 오래 썼는데도 성적은 그대로일까?많은 학습 앱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있다. 꾸준히 앱을 사용하고, 매일 진도율을 채우며, 수많은 배지와 레벨업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험이나 현실 상황에서는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는 점이다. “이렇게 열심히 했는데 왜 결과가 없을까?”라는 질문은 단순한 의지 부족 때문일까? 심리학적으로 이 현상은 **가짜 성취감(Pseudo-achievement)**으로 설명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