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서론: 공부 앱이 동기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1. 학습 앱은 인간의 외재적 동기 체계를 자극한다2. 앱이 내재적 동기를 형성하도록 돕는 구조3. 학습 동기를 유지하려면 자극보다 ‘전환 설계’가 중요하다결론: 앱은 동기를 자극하는 장치이자, 키워내는 환경이어야 한다서론: 공부 앱이 동기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공부는 기본적으로 고된 행위다. 즉각적인 보상이 없고, 결과는 지연되며, 실패 경험이 반복되기 쉽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공부할 동기가 없다”고 말한다. 이런 배경 속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학습 앱’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학습 계획을 세우고, 퀘스트를 수행하며, 점수와 배지를 획득하는 구조는 사용자에게 ‘계속 하고 싶은 느낌’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질문이 생긴다. **앱..